언론

[레디앙] 진보신당 사민주의 모임, '정파' 떼기로

posted Jun 25, 200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진보신당 사민주의 모임, '정파' 떼기로
'사민주의 지지 당원모임'으로 개정, 8월 추진위 체제 확대



   
  ▲사회민주주의를 지지하는 당원 모임 로고

진보신당 내에서 '공개 정파'를 표방하고 활동하던 '사회민주주의 공개정파를 준비하는 모임'이 최근 모임이름을 '(가칭)사회민주주의를 지지하는 당원모임'으로 바꾼 데 이어 회원수의 증가에 맞춰 오는 8월 1일 추진위원회 체제로 개편한다.

사회민주주의를 지지하는 당원모임(이하 사민모임)은 지난 19일 서울 광화문 플래티넘 빌딩의 한 사무실에서 확대운영위원회를 열어 △명칭개정 △임시회칙 개정 △운영위원회 재구성 △추진위원회 결성식 개최 등의 안건을 처리했다.

사민모임 권병덕 대표는 23일 <레디앙>과의 전화통화에서 "명칭에 대해 모임 내외에서 여러 가지로 논의가 있었는데, 기본적으로는 '정파'라는 명칭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는 사람이 굉장히 많아서 불필요한 오해를 피하기 위해 소박하게 이름을 바꾸기로 했다"고 밝혔다.

권병덕 대표는 "처음에 '공개정파 준비모임'이라는 이름을 지었을 때 우리가 의도했던 것은 정당 내에 새로운 형태의 블록화된 문화가 필요하고, 의견그룹이 있어야하겠다는 생각에서 어찌 보면 순진하게 이름을 지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대표는 "의도와 달리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는 '정파'란 단어에서 운동권의 구태의연한 무언가를 연상시키는 경우가 많았다"며, "우리 회원들은 운동경력이 많지 않은 생활인이 대부분이어서 소박하게 가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권 대표에 따르면 사민모임이 결성된 것은 지난 3월 2차 당대회에 제안서를 제출하면서였으며, '준비모임' 형태로 모임을 시작해 회원수 증가에 따라 추진위원회(30명), 준비위원회(50명)를 거쳐 정식 모임(100명)으로 조직을 정비해나간다는 계획이었으며, 현재 회원수는 36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최근 외연확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사회민주주의연대(이하 사민련)와의 관계에 대해 권 대표는 "사민련은 당적과 무관하게 사민주의를 표방하는 분들의 모임으로 알고 있다"며, "사민련 분들과 만나거나 말씀을 듣는 기회는 많았지만 조직적인 연계는 없다"고 설명했다.


   
  ▲사민모임이 지난 6월 19일 서울 광화문 플래티넘 빌딩에서 확대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사진=김동근 현장기자)

2009년 06월 23일 (화) 18:34:23 김경탁 기자 skanda@redian.org

Who's 관리자

profile

80년대에 태어나 90년대를 성장해 2000년대를 살고 있다. 사회학과 정치학을 전공했지만, 스스로를 역사학도라고 생각한다. 면식과 만화 수다와 어린이를 좋아한다.

  • ?
    건더기 2009.06.25 16:33
    뭐... 원래 인터뷰란게 다 그런것 아니겠습니까~

  1. [레디앙] 대표는 몇 명? 선출은 어떻게?

    대표는 몇 명? 선출은 어떻게? 진보신당 당헌당규 쟁점 논쟁…김형탁 "근거있는 의견 반영할 것" 진 보신당의 ‘당헌당규제개정안’은 진작부터 뜨거운 감자였다. 지난 13차 확대운영위원회에서 ‘2009년 대의원대회를 위한 선거규정’을 제정한 이후 지난달 19일, 몇몇 당원들이 “선출규정이 부적합하고, 중요한 선거...
    Date2009.02.13 Category언론 Reply1
    Read More
  2. No Image

    [레디앙] 진보신당 당헌당규 토론회…12일 서울여성프라자

    진보신당 당헌당규 토론회…12일 서울여성프라자 진 보신당이 12일 오후 7시부터 서울여성프라자 아트컬리지에서 ‘당헌당규제개정안 토론회’를 개최한다. 당대회준비위원회가 주최하고 당헌당규소위가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1차 당대회 주요안건으로 제출될 당헌당규제개정안에 대한 논의를 풍부히 할 것으로 당...
    Date2009.02.12 Category언론 Reply0
    Read More
  3. [레디앙] 확대운영위원회 결정 취소하라

    "확대운영위원회 결정 취소하라" 진보신당 당원들 중앙당사 항의시위…"중앙당, 소통노력 부족" 진 보신당 평당원 7명은 19일 오전 11시 30분, 진보신당 중앙당사를 찾아 대의원 선출규정을 확정한 ‘13차 확대운영위원회’의 결정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당사 내에서 약 10여 분 간 피켓시위, 구호를 외쳤으며 이들의 ...
    Date2009.01.20 Category언론 Reply0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